본문 바로가기

건강

질염 약국 약과 질염냉 원인 대처법

 

질염의 종류

 

세균성 질염(Gardnerella vaginalis; 가드넬라 질염)

질 내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정상균무리(normal flora)의 개체군 변화로 의해 발생하게 된다. 가장 흔한 질 내 정상균무리인 젖산균(lactobacilli)이 혐기성(anerobics&facultative) 세균으로 대체되면서 증상이 보이게 된다. 증상으로 끈적거리는(thick) 질 분비물(냉, 대하)이 소량의 회색(grayish-white) 혹은 묽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생선 비린내(fish odor) 비슷한 악취가 난다. 흰 냉이 질 안을 덮고 있으나 가려움(non-pruritic)은 적다. 질 내 산도는 pH > 4.5 이며, 현미경으로 보아 질 상피세포 주위의 까맣게 균이 붙은 Clue cell이 보이면 확진할 수 있다. 치료는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 항균제 또는 클린다마이신(Clindamycin) 항생제를 1주일 정도 처방할 수 있다. 특히 메트로니다졸은 임산부에게도 사용할 수 있어 자주 이용된다.

 

 

트리코모나스 질염(Trichomonas vaginalis)​

편모(flagellated)를 가지고 있는 혐기성 원생생물에 의해 감염된다. 세균성 질염과 동반하여 전파되며, 전염률이 매우 높아 1회 성교 시 70%에 이른다. 따라서 반드시 파트너와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한다. 남성은 증상이 없으나, 여성은 악취가 나는 다량의 초록색 분비물(frothy and green)이 나온다. 질구에 부종(edema) 및 가려움 및 따끔거리는 통증, 질의 발적이 보고되며, 빈뇨, 배뇨통, 하복부 통증, 성교통 등이 다른 증상이다. 또한 자궁경부(cervix)에 홍반(erythematous)이 보여 흡사 딸기와 같은 모양이 특징적으로 관찰된다. 질 내 pH는 4.5 이상으로 발견된다. 진단은 질 분비물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편모 원인균이 확인되면 확진된다. 치료는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을 환자와 파트너에게 투여해 증상을 완화시키게 된다.

 

 

칸디다 질염(Candida; 질 칸디다증)

진균(곰팡이)에 의해 감염되는데, 성교 시 혹은 면역 저하 시, 당뇨병, 임신, 비만, 항생제, 피임약 등이 원인이 된다. 우유와 비슷하거나 으깨진 두부 혹은 치즈(cotton-cheese)와 유사한 분비물이 나오며, 심한 가려움증 및 통증이 동반된다. 질 내 pH는 4.5 이하로 발견된다. 진단은 KOH를 통해 현미경으로 관찰할 시 가성균사(pseudohyphae)가 보일 경우 확진한다. 치료로는 구강 Fluconazole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항진균제 좌약을 사용할 수 있다.

 

 

위축성 질염(Atrophic Vaginitis)

폐경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이 결핍되고 질 벽이 수축하면서 다량의 질 분비물 및 성교통이 유발되는 증상.

 

질염 약 질염 약국약 알아보자

카네마졸 질정은 칸디다성 질염에 사용하는 약입니다.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질염에 바르는 연고로 세균성 질염(곰팡이)의 경우도 재발이 될 수 있으니 무조건 연고를 바르는 것보다는 부인과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제품명: 카네마졸질정100mg (Canemazol Vaginal Tab. 100mg)

제조 및 수입원: 동광제약

복지부 분류: 255 - 비뇨생식기 관용제(성병예방제 포함)

효능/효과: 칸디다성 질염, 트리코모나스성 질염

용법/용량: 보통 1일 1회 클로트리마졸로서 100mg을 연속 6일간 취침 시에 질 내 깊숙이 삽입한다. 단기요법으로 보통 성인 1일 1회 클로트리마졸로서 200mg을 연속 3일간 취침 시 질 내 깊숙이 삽입한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제품명: 세 나서트질 정

전문/일반: 일반

제조 및 수입원: 드림파마

복지부 분류: 259 - 기타의 비뇨생식기관 및 항문용 약

효능/효과: 질트리코모나스증, 질 칸디다증, 비특이성 세균성 질염, 혼합감염

용법/용량: 성인 1회 1정, 1일 2회 질 내 깊숙이 삽입한다.

​질염, 냉 대하증상은 일단 부인과 방문 상담을 권해드리며 각 증상에 따라 약국 약사와 의논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단순 참고용으로만 보세요.

냉 대하증 이란?

피해야 할 음식

 

※ 호르몬의 변화 - 임신과 완경 (폐경)

칸디다균은 대표적인 질염의 원인균입니다. 칸디다성 질염은 흰색의 분비물이 특징입니다. 칸디다성 질염이 중요한 이유는 여성의 75%는 평생 동안 한 번 이상은 겪는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임신 중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질 내에 pH가 변화하는데, 이로 인해 칸디다균이 증식하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임신 중에는 에스 트겐 estrogen의 분비량이 줄어드는데, 이로 인해 질 내의 pH가 증가하게 됩니다.

 

 

질 내의 pH가 낮으면 산성으로 유지하면서, 외부의 균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질 내의 산도를 낮게 유지하기 어려운 것이죠. 결국 칸디다균의 감염이 쉬운 상태로 변화합니다. 결국 임신 기간에 질염으로 인해 가려움증이나 흰 분비물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게 됩니다.

​또한 완경(폐경기) 이후에 에스트로겐 estrogen이 부족해지면서 질 내에 pH가 증가하게 되는데, 임신 기간 질염이 증가하는 것과 동일한 이유입니다. 호르몬 변화는 칸디다균을 비롯한 각종 균의 증식 원인이 될 수 있다.

 

 

 

※ 당뇨병, 면역 저하 등

당뇨병은 질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소변과 질 내의 glucose (당, 糖) 농도를 높기 때문에, 당을 좋아하는 세균이나 칸디다균이 질 쪽으로 몰려들 수밖에 없어요. 결국 질염 발생 빈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죠.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들 역시 질 내의 유해균을 대항할 힘이 없어서 질염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 약물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질 내의 세균들이 거의 대부분 공격을 받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유해균의 번식을 막는 유익균들까지 모두 죽어버려서 결국 칸디다균이나 유해균이 질 내에서 증식해도 제어할 방법이 없어요. 항생제가 질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자궁 내 피임기구

자궁 내에 피임기구를 한 경우, 성 경험이 빠른 경우에도 질염의 발생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내에 피임기구가 있는 경우, 질 내의 유익균의 서식 환경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피임기구는 호르몬을 방출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자궁과 질 내의 pH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인체가 예민하게 변하는 성장기에 성 경험을 하는 경우, 질이 완전히 성숙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부의 물질이 들어오게 되므로 질 내의 세균총이 자리 잡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첫 성 경험이 빠른 경우 질염의 발생 빈도가 높다고 합니다.

※ 꽉 끼는 옷을 즐겨 입는 경우

꽉 끼는 레깅스, 압박 스타킹 등은 여성 생식기 주변을 따뜻하게 하지만, 통풍이 제대로 되지 못해 습한 환경을 만들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습한 환경에서는 곰팡이가 잘 생기는데, 이로 인한 질염 위험이 높아지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꽉 끼는 옷은 질염 위험을 높인다.

 

 

 

 

※ 트리코모나스 균의 감염 - 성병

트리코모나스 질염은 성관계로 Trichomonas vaginalis에 의해 감염됩니다. 그래서 성병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질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여성의 약 10% 정도가 이에 속한다고 합니다.

트리코모나스 감염자들은 임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요도염이 동시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만일 트리코모나스에 감염되었다고 하면, 성관계를 한 남녀 모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흡연자의 경 감염의 위험이 더 높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