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생아나 아기 목욕 시는 방법과 적정 물온도 목욕 순서

아기 잘 씻기는 방법

 

● 준비물 미리 준비

간혹 초보 엄마들은 목욕에 의욕이 앞선 나머지 목욕물은 준비하지만 정작 목욕 후에 필요한 준비물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타 준비물들을 미리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목욕 후에 물건을 찾느라 아기는 혼자 두게 되고 그 사이에 아기는 감기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욕 후에 필요한 물건(수건, 로션, 기저귀, 옷 등)들을 미리 준비해 두시기 바랍니다.

 

● 물 온도/물 높이 맞추기

아기가 목욕하기에 적당한 온도는 38~40도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온도계가 없다면 엄마의 팔꿈치를 물속에 넣어 미지근하다고 느끼는 온도면 충분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이 물의 높이를 맞추는 것입니다. 초보 엄마들은 간혹 물 높이를 너무 높게 잡거나 너무 낮에 잡는 경우가 있는 데 물 높이를 너무 높이 잡으면 아이가 물을 마실 수가 있고 반대로 너무 낮게 잡으면 체온이 빨리 내려가 아기가 추위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욕조의 물 높이는 6~8cm를 유지하도록 조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수건으로 감싸기

아기를 욕조 가까이로 데려와 옷을 벗겨줍니다. 이때 아기가 목욕을 하는 동안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상의는 벗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몸은 수건으로 감싼 후에 아기를 욕조에 넣습니다. 수건으로 아기를 감싸면 미끄러지지 않기 때문에 안정감 있게 아기를 안을 수 있습니다.

 

● 아기 안는 자세

아기를 안을 때에는 아기가 최대한 편안한 자세로 느낄 수 있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엄마의 한 팔로 아기의 머리와 어깨 전체를 받쳐주어 아기의 목이 뒤로 젖혀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다른 한 손으로 아기의 허리를 받쳐 안고 아이의 엉덩이부터 천천히 욕조에 내려놓습니다.

 

 

● 얼굴 닦는 순서

아기를 욕조에 넣은 다음 아기의 몸이 식지 않도록 따뜻한 물을 일정한 간격으로 몸 전체로 골고루 뿌려주세요. 그리고 난 다음 손이나 가제수건에 아기용 비누를 묻혀서 얼굴에서부터 발까지 골고루 닦아줍니다. 얼굴을 닦을 때에는 이마 -> 뺨 -> 귀 -> 코 -> 입 -> 목 순서로 닦아주세요. 입을 닦을 때에는 깨끗한 가제 수건으로 잇몸까지 닦아주셔야 합니다.

 

● 중요 부위 닦기

얼굴을 비롯하여 손과 발을 모두 닦은 후에는 마지막으로 중요 부위를 닦아줍니다. 이때 피부가 접히는 부분은 더 세심하고 조심스럽게 닦아주셔야 아기가 아파하지 않습니다.

 

● 따뜻한 물 추가

아기의 앞을 닦는 동안 물이 식을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보다 물이 식었다고 판단이 될 때에는 미리 준비해 두었던 따뜻한 물을 욕조에 추가해줍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따뜻한 물이 아기에게 직접 닿으면 놀랄 수 있기 때문에 욕조의 벽면에서부터 천천히 부어 주어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를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엉덩이 닦기

욕조에 따뜻한 물을 추가하고 아기의 앞을 다 씻은 후에는 뒤로 돌려 아기의 목뒤와 등을 닦아줍니다. 뒷부분을 씻을 때 특히 중요한 사항은 아기의 엉덩이 부분은 짓무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부위보다 신경 써서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헹구기

아기를 헹굴 때에는 컵으로 미지근한 물을 뿌려가며 천천히 비누를 헹궈줍니다. 이때 비누 혹은 물이 아기의 눈이나 입, 코 등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을 요합니다.

 

 

● 욕조 밖으로 꺼내기

깨끗하게 헹군 후에는 한 손으로 아기의 목과 머리를 받치고 다른 한 손으로는 허벅지와 엉덩이를 받친 후에 조심스럽게 아기를 욕조 밖으로 꺼냅니다. 이때 아기의 몸이 물기로 인해 미끄러우니 떨어뜨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수건으로 닦아주기

아기를 욕조 밖으로 꺼낸 후에는 감기가 들지 않도록 머리부터 발끝까지 수건으로 덮어주고 누르듯이 마사지를 하여 몸의 물기를 닦아줍니다. 특히 팔이 구부러지는 안쪽, 귀, 목 밑 부위처럼 피부가 서로 맞닿는 부분은 물기가 남아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닦아줍니다.

 

 

 

아기목욕 안전수칙

 

아기 목욕 안전 수칙

※ 가능한 성인 욕조가 아니라 아기 전용 욕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욕조 안이 너무 미끄럽다면 미끄럼 방지용 매트를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반드시 아기를 엄마가 안거나 욕조에 앉혀서 씻겨주세요. 아기를 세우고 목욕시키는 것은 위험합니다.

※ 비누나 샴푸 등은 소량 사용하고 아무리 아기 전용 세제라고 하여도 깨끗이 헹궈주세요.

※ 가장 중요하지만 간과할 수 있는 점입니다. 한순간이라도 아기를 혼자 방치하지 마세요. 아기는 3cm 이하의 얕은 물에도 단 1분 만에 익사할 수 있습니다. 꼭 받아야 하는 전화가 온다면 수건으로 아기를 감싼 후에 함께 움직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