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훌라 규칙과 룰 하는법 소개

 

전투 훌라 게임법 규칙 룰 족보 설명

 

 

 

1. 딜러는 각 플레이어에게 7장씩의 카드를 나누어준다. 단, 선은 8장의 카드를 받으며 그중 1장을 버림으로써 게임이 시작됩니다. (버리기 전 자신이 등록할 카드가 있으면 등록한 후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2. 앞사람이 버린 카드를 가져와 등록할 조건이 되면, 버린 카드를 가지고 와 등록을 하거나, 쌓아 놓은 카드 중에서 1장을 가져오고 필요 없는 카드 1장을 선택하여 버립니다.

3.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 게임이 진행되면서 각 플레이어는 각자의 카드 수를 줄입니다.

4. 등록을 한 사람 또는 할 사람은 상대방이 등록한 카드를 이용해 카드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단 본인이 등록한 이후부터입니다. 등록이 안 돼있으면 붙일 수 없다)

5. 카드를 다 버리거나 또는 합이 21 이하의 숫자가 들려져 있을 시 스톱함으로써 게임을 종료.(스톱하는 사람은 게임의 정황을 보아, 자신의 숫자가 가장 낮을 것이라는 확신하게 스톱하는 것이다)

6. 훌 : 최초에 받은 7장의 카드와 쌓인 카드 또는 버려진 카드를 통해서 전부의 카드를 한 번에 등록 또는 버릴 경우 '훌'이라고 불리며 게임이 종료됩니다.

7. 게임의 종료는 어느 1인이 손에 든 카드를 모두 없애거나 스톱을 하던지 쌓아놓은 카드를 끝까지 다 사용한 이후에 각자의 손에 남은 카드의 총점 수의 합계로 최종 순위를 가립니다.

 

훌라의 용어

 

※ 등록자 / 등록 카드 / 신고자

-타인의 액면 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카드를 말한다.

-등록할 수 있는 카드

▶모든 7은 단 한 장의 카드로 등록 가능

▶같은 숫자가 세장인 트리플인 경우(Q-Q-Q, 3-3-3 등)

▶같은 무늬로 연달아 세 장인 경우

예) ◇ Q-◇ J-◇10, ♠2-♠3-♠4, ♡2-♡1-♡ K, ♣ A-♣ K-♣ Q 등.

※주의할 점은 포커와는 달리 A가 K와 2의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는 점이다. 즉 포커에서는 ♡2-♡1-♡ K-♡ Q라는 모양은 스트레이트와 전혀 관계가 없는 모양인데 훌라에서는 ♡2-♡1-♡ K-♡ Q라는 모양이 존재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7-7-7을 다른 사람이 등록한 7에 묵었을 경우

-그러나 7-7로 다른 사람이 등록한 7에 묵었을 경우에는 등록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등록자를 내려놓은 사람을 "등록했다"라고 표현을 한다.

※ 훌라 / 훌- / 손훌

-등록을 함과 동시에 독자적으로 또는 다른 사람의 카드를 이용하면서 손에 든 카드 7장의 카드를 모두 털었을 경우.

-이 경우에 득하는 상금은 평소 금액의 두 배를 받는다.

© mparzuchowski, 출처 Unsplash

※ 라운드

카드의 순서가 한 바퀴 도는 것을 말함. 즉 5명이 게임을 할 때에 1라운드는 ⓐ→ⓑ→ⓒ→ⓓ→ⓔ의 플레이어가 각각 한 번씩의 카드를 받았을 때를 말한다. 5명 이하는 게임에서는 주로 3라운드로 게임이 끝난다(그러나 선은 4라운드가 된다.).

※ 땡큐

앞사람이 등록을 할 수 있는 카드를 버렸을 때 외치는 감사의 소리. 그러나 꼭 해야 한다는 강제 규정은 아니다. 예를 들어서 ◇10-◇ J를 들었을 경우에는 앞집이 버리는 ◇9나 ◇ Q가 땡큐 짜가 되고, ♡3-◇3이면 ♣3이나 ♠3이 땡큐 짜가 된다. 영어의 "Thank you".

 

등록방법

 

※ 등록이란 정해진 아래의 규칙에 따라 판에 카드를 내려놓는 것을 말합니다.

※ 7등록 : 7은 단독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 같은 숫자 등록 : 같은 숫자가 3장 이상인 경우(4장도 가능합니다)

※ 스트레이트 : 같은 무늬의 카드가 연속적인 숫자가 3장 이상인 경우(K, A, 2도 등록할 수 있음)

※ 상대방이 버린 카드를 받아서 등록 (일명 "땡큐")

★상대방이 버린 카드와 쌓아 놓은 카드 중에서 자신의 카드와 조합 시 등록이 가능하다면 버린 카드를 가지고 와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카드 붙이는 조건

 

※ 붙임이란 내가 등록한 상태에서 상대방이 등록한 패에 내 카드를 붙여서 수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단 본인이 이미 1번 이상의 등록을 마친 상태에서만 가능합니다.

※ 같은 수 붙이기 : 같은 수가(3장) 등록이 되어 있으면 나머지 1장을 붙일 수 있다.

ex) kkk 석장이 등록 시에 나머지 한 장의 k를 붙여 kkkk로 만들 수 있다.

※ 3장 이상의 스트레이트 패가 등록되어 있으면 위아래의 같은 무늬의 연이은 숫자를 붙일

ex) spade 6, 7, 8 등록 시 spade 5나 9를 연이어 순서대로 붙일 수 있다.

※ 7의 단독 등록 시에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연이은 6, 8등을 붙일 수 있습니다.

 

스톱의 조건( 훌의 조건)

 

※ 게임의 진행 중 버리기나 등록에 의해 카드가 남아있지 않거나 자신의 차례에서 21 이하의 숫자를 들고 있을 시 스톱을 통해 게임의 진행을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21 이상은 스톱 불가)

※ 스톱 시 점수 계산 : 스톱 시 점수 계산은 카드 고유 숫자대로 계산.

A는 1점 .... 10, J는 11점, Q는 12점, K는 13점, 7은 특별히 14점으로 계산.

※ 스톱 시 판정

스톱 시의 판정은 남은 카드의 개수와 상관없이 남은 카드의 숫자의 합으로 가장 낮은 사람 순으로 순위가 매겨진다.(단, 무등록인 경우 등록한 사람보다 항상 후 순위로 순위가 판정된다.)

※ 스톱 시 독백인 경우

스톱한 사람보다 낮은 점수의 사람이 있으면 스톱한 사람이 독박을 쓰게 된다. 이때 스톱한 사람은 나머지 사람이 내야 될 점수의 2배를 벌금으로 내게 된다.

※ 스톱 시 7의 벌금

스톱이나 훌을 했을 경우 7을 가지고 있을 때는 2배를 계산해야 한다.(단, 훌의 경우 본인의 차례를 지나 가지고 있을 경우)

ex) 7이 1장이면 2배

7이 2장이면 2*2=4배

7이 3장이면 2*2*2=8배

 

 

 

 

미등록 상태에서 다음의 경우도 스톱을 부를 수 있습니다.(아래의 경우는 상대방의 등록 여부에 상관없이 무등의 훌을 한 것으로 간주하여 계산)

▶등록하지 않은 상태에서 숫자의 합이 15 이하인 경우

▶등록 여부에 상관없이 한 사람이 7을 네 장 가진 경우

 

​족보

 

-족보가 형성되었을 경우에는 각 플레이어는 총상금 액수를 모두 일률적으로 지급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1/2/3/4천 원 게임을 했다면 1만 원(1+2+3+4=10)을 각각 지급하여야 한다.

※족보의 종류

▶7-포 카드 : 한 사람이 "7" 네 장을 내려놓았을 경우이다. 7을 계속적으로 내려놓아도 인정하고, 7-7-7로 등록을 한 이후에 7을 떠도 인정한다. 그러나 7을 내려놓지 않고 한 장 버린 후라면 인정되지 않는다.

▶로-족보 : 등록하지 않은 상태에서 7장의 총 점수가 15점 이하인 경우.

▶하이-족보 : 등록하지 않은 상태에서 7장의 총 점수가 83점 이상인 경우.

(※일부 지역에서만 인정하고 점수를 81∼83점까지 임의로 정할 수도 있다.)

-주의할 사항은 앞사람이 버린 카드를 땡큐 한과 동시에, 그 카드를 받은 상태에서 족보가 형성이 되었다면 인정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7-7-7을 들었는데 앞사람이 7을 버렸다면 '7-포 카드'로 인정하고, 앞사람이 ♡ A를 버렸는데 'A-A-A'로 받든지 아니면 '♡ A-♡2-♡3'으로 받으면서 총점수가 15점 이하라면 '로-족보'로 인정을 해준다는 점이다.

-자신의 순서에서 카드를 버림과 동시에 족보로 인정.

-일부 지역에서는 노-족보를 "고 빵", 하이-족보를 "대빵"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