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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피망 고스톱 룰 치는법 점수계산

 

기본 게임진행

고스톱은 같은 종류의 무늬를 가진 4장의 화투패 12종류와 보너스패 4장을 사용하여 52장으로 진행합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처음 본인에게 주어진 7장의 패 중 바닥에 깔려진 패와 같은 무늬의 패가 있을 경우, 그것을 내서 깔려진 패를 가져옵니다.
뒤집어져 있는 덱의 패 중 맨 윗장을 뒤집어서 그것과 같은 무늬의 패가 있으면 그것도 함께 가져오게 됩니다. 만일 자기가 패를 내야 할 차례에 같은 무늬의 패가 없더라도 가지고 있는 패 중 하나를 골라 무조건 내야 합니다. 그리고 뒤집은 패와 같은 무늬가 없을 때에도 그냥 내려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게임을 진행하여 먼저 3점을 내는 사람이 게임을 계속하거나 멈추게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집니다. 만약 게임을 끝낸다면 먼저 3점을 낸 사람이 이깁니다.

 

상대피 뺏어오는 경우

상대 피 뺏어오기아래와 같은 경우 상대로부터 피를 한 장 가져오게 됩니다. 가져올 수 있는 피가 쌍피나 3피 밖에 없을 경우 해당 피를 가져옵니다. 만약, 상대가 먹은피가 없고 국진을 갖고 있을 때에는 국진이 열끗 자리에 자동으로 고정됩니다.

  • 판쓸이
    가지고 있는 손패를 내고 중앙패를 뒤집어서 바닥에 있는 패를 모두 가져갈 경우를 판쓸이라고 합니다. 판쓸이를 했을 때에는 상대방의 피 1장을 가져옵니다. 단, 가지고 있던 패가 마지막 한 장일 경우에는 판쓸이가 성립되지 않으며, 상대의 피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 뻑을 먹었을 때
    바닥에 뻑한 패를 먹었을 경우. 상대방의 피 1장을 가져옵니다.. 스스로 뻑한 패를 가져왔을 경우에는 자뻑이라고 하며, 상대방 사용자의 피를 2장 가져오게 됩니다. 단, 쌍피나 삼피의 경우 한 장만 가져옵니다. 마지막 턴 일 경우에는 뺏어오지 않습니다.

  • 따닥
    바닥에 같은 월의 패가 두 장 깔려있을 때, 낸패와 뒤집은패가 모두 같은 월이 되어 4장의 패를 모두 가져올 경우를 따닥이라고 합니다. 따닥을 했을 때에는 상대방의 피 1장을 가져옵니다. 단, 가지고 있던 패가 마지막 한 장일 경우에는 따닥이되지 않으며, 상대의 피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 먹을 패가 없이 빈패를 냈을 때, 뒤집은 패가 같은 월이 나와서 먹게되는 경우를 쪽이라고 합니다. 쪽을 했을 때에는 상대방의 피 1장을 가져옵니다. 단, 가지고 있던 패가 마지막 한 장일 경우에는 쪽이되지 않으며, 상대의 피를 가져오지 않습니다.

  • 3장 폭탄, 2장 폭탄
    같은 무늬의 패 3장, 또는 2장을 들고 있을 때, 바닥에 같은 패가 모두 있으면 3장 또는 2장을 한꺼번에 내어 4장을 한꺼번에 먹는 경우를 폭탄이라고 합니다. 폭탄을 했을 때에는 상대방의 피 1장을 가져옵니다. 폭탄을 했을 경우, 낼 수 있는 손패대신 폭탄패가 생성되며, 폭탄패를 선택하면 손패를 내지 않고 덱만 뒤집습니다.

 

 

게임미션

미션이란 게임 진행 중 주어지는 조건을 만족하면 추가되는 배수를 얻는 것을 말합니다.

  • 족보 미션
    게임 중 주어지는 족보의 미션패를 모두 획득 할 경우 설정된 배수가 추가 적용되는 미션입니다.

  • 무조건 미션
    해당 판의 승자에게 무조건 추가 배수 주어지는 미션입니다.

  • 쿵짝 미션
    한 턴에 앞패와 뒷패를 동시에 맞추면 미션 배수가 1씩 최대 8배까지 증가합니다. (x2, x3, x4…)
    뻑을 하면 배수가 x1로 리셋됩니다.
    뉴맞고, 맞고에만 제공됩니다.

  • 각패 미션
    랜덤한 3장의 패가 미션패로 출현하고, 사용자가 각각 미션패를 먹을 때마다 x2배씩 적용되는 미션입니다.

  • 선착순 미션
    특정종류의 패(열끗,띠,피)를 일정 장수 먼저 모으면 성공하는 미션입니다.
    뉴맞고의 경우, 열끗 미션은 4장, 띠 미션은 4장, 피 미션은 8장을 모으면 성공합니다.
    맞고와 고스톱의 경우, 열끗 미션은 3장, 띠 미션은 4장, 피 미션은 8장을 모으면 성공합니다.

 

 

승리 시, 총점 2배 적용 상황

다음의 상황에는 점수를 두 배로 처리합니다. 중복 적용 가능합니다.

  • 피박
    총점 중에 피를 10장이상 획득하여 1점 이상의 점수를 내고 승리했을 때, 상대가 피의 개수가 7장 이하인 경우를 피박이라고 합니다. (고스톱에서는 5장 이하) 승리 시, 상대방이 피박일 경우 점수의 2배가 가산됩니다. 단, 상대방이 피를 1장도 먹지 못했을 경우에는 피박이 아닌 것으로 간주합니다.

  • 광박
    광으로 점수가 났을 때 상대가 광이 한 장도 없으면 광박이라고 합니다. 승리 시, 상대방이 광박일 경우 점수의 2배가 가산됩니다.

  • 흔들기
    같은 종류의 패를 3장 이상 들고 있으면서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준 경우를 흔들기라고 합니다. 흔들기 후 승리 시, 흔들기 횟수만큼 점수의 2배가 가산됩니다. 보너스패를 바꾸어서 같은 종류의 패가 4장이 들어온 경우는 흔들어서 2배 그리고 폭탄을 해서 4배의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2번 흔든 경우는 4배가 됩니다.

  • 폭탄
    같은 무늬의 패 2장 또는 3장을 한꺼번에 내어서 같은월 4장패를 한번에 먹는 경우 흔들기로 간주됩니다. 폭탄 횟수에 따라 흔들기 횟수가 추가되며, 흔들기 횟수만큼 점수의 2배가 가산됩니다. 맞고에서는 2장 폭탄 기능이 제외됩니다.

  • 멍박
    승리 시, 열끗이 7장 이상일 경우, 멍박(멍텅구리) 이라고 합니다. 열끗 7장 이상으로 승리 시, 점수의 2배가 가산됩니다.

  • 고박
    게임 중 고를 했다가 상대방이 7점 이상을 획득하여 스톱하는 경우를 고박이라고 합니다. 승리 시, 상대방 고박인 상황인 경우 점수의 2배가 가산됩니다. 단, 고스톱의 경우 고박 대신 독박이 적용됩니다. 독박이 되면, 상대 패배 유저의 패배 머니를 독박 당한 유저가 모두 지불하게 됩니다. 패배 유저 2명 모두 고를 했다가 지면, 마지막에 고를 한 유저가 독박이 됩니다.

특수 상황
  • 무승부 (나가리)
    아무도 7점 이상을 내지 못했거나, 누군가 고를 했으나 추가 점수가 나지 않고 상대도 7점 이상을 획득하지 못한 경우 무승부가 됩니다. (고스톱에서는 3점이 기준) 바닥패 총통, 양쪽 유저모두 총통인 경우에도 무승부로 처리됩니다. 무승부 다음에 진행되는 판은 총점 2배판으로 진행됩니다. 연속으로 무승부가 될 경우, 최대 8배판 까지 가능합니다.

  • 총통
    같은 무늬의 패가 4개가 특정 사용자에게 들어온 경우, 해당 사용자가 계속 칠 것인지 그 판을 끝낼 것인지 결정합니다. 판을 중지할 경우, 7점으로 이긴 것으로 처리됩니다. (고스톱에서는 3점이 기준)

  • 세번뻑
    한 게임 중에 같은 유저가 뻑을 3회 한 경우, 무조건 게임이 종료 되며 세번뻑 승리가 됩니다. 세번뻑 승리 시에는 7점으로 이긴 것으로 처리됩니다. (고스톱에서는 3점이 기준)

 

 

 

퉁하기

퉁하기는 바닥패와 손패를 2회에 걸쳐 반반씩 나누지 않고 한꺼번에 나눠 갖는 룰입니다. 동일한 방에서 같은 유저끼리 게임을 진행하는 중, 3회 연속으로 패배하는 경우 패배 유저가 퉁하기를 합니다. 고스톱에서는 선인 유저를 기준으로 마지막 순서에 앉아 있는 유저가 퉁을 합니다. 같이 플레이 하는 유저가 변경되면 퉁하기 적용은 취소됩니다.

 

 

기본점수계산법

화투패에 광(光)이 쓰여있는 패로 모두 5장이 있습니다.비광을 제외한 광이 3개 모이면 3광이 되며 3점입니다. 광 네개를 모으면 4광이라 하여 4점이 됩니다. 광 다섯 개를 모두 모으면 5광이라고 하여, 10점이 추가 된 15점으로 계산합니다.

비광

비광을 포함해 광이 3장 모이게 되면 비삼광으로 2점이 됩니다. 비광을 포함해 광이 4장이 모이게 되면 비광이 들어가도 4점이 됩니다.


 

열끗

열끗은 기본 무늬에서 추가적인 그림이 있는 패입니다. 열끗을 5장을 모으면 1점으로 계산되며, 이후에는 1장 추가시 마다 1점씩 올라됩니다. 7장 이상을 모으면 멍텅구리 따블(멍따)로 계산되어 상대방에게 두 배의 점수를 물리게 됩니다. (상대방 멍박) 열끗에서 새 그림 3장을 모으면 고도리라고 하여 5점으로 인정합니다.


 

띠 그림이 그려져있는 패로,각 초단, 홍단, 청단 그외 띠 패로 분류됩니다. 종류와 관계없이 5개를 모으면 1점으로 계산되며, 이후에는 1장 추가시 마다 1점씩 올라갑니다. 청단, 홍단, 초단의 패 3장을 모으면 각각 3점씩 얻게 됩니다.


피는 10장부터 1점이 되고, 1장 추가시 마다 1점씩 올라갑니다.


쌍피

쌍피는 피 두장으로 계산합니다.


보너스패

보너스패로 쌍피와 삼피가 있습니다. 상대의 피가 쌍피만 존재한다면 쌍피를 가져옵니다. 뉴맞고에서는 보너스패(쌍피,삼피)를 획득하면 상대로부터 피 한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국진 피 이동 선택

9월 열끗(국진)은 열끗과 쌍피 둘 중에 하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상황이 되면 구열끗을 쌍피로 사용할 수 있는 선택창이 발생 됩니다.

  • 사용자가 국진 열끗을 이동 할 경우, 총 점수가 7점 이상이 되는 경우

  • 국진 열끗을 먹은 상태에서 상대방 사용자가 '고'를 한 경우

  • 상대방 사용자가 스톱 시, 내 피의 개수가 7개가 안되는 경우 (스톱 시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단, 7점 기준은 고스톱에서는 3점입니다.


 

고스톱 추가 점수계산법

 

  • 원고, 투고 : 본인 점수에 1점씩 추가.

  • 쓰리고 이상 : (본인의 점수에 1점씩 추가하면서)[35] 동시에 x2배씩. 즉 파이브고는 (5점 추가에) x8배, 식스고는 (6점 추가에) x16배인 셈.

  • 역고 : 본인의 점수 x2배. 이후 각 고마다 계속 x2배.

  • 역고의 역고 : 본인의 점수 x4배. 이후 각 고마다 계속 x2배.

  • 흔들기, 폭탄 : 본인의 점수 x2배. 지역에 따라서는 누구나 x2배. 이론상 흔들기는 한 사람당 두 번까지 가능한데 진짜로 두 번 흔들면 배율 중복적용으로 x4배.[36]

  • 비똥 따따블 : 일부 지역에 존재하는 룰. 똥(11월)이나 비(12월)로 흔들기 또는 폭탄을 하면 본인의 점수 x4배. 지역에 따라서는 누구나 x4배. 비똥 중 하나로 한 번 흔들고 비똥 이외의 패로 한 번 흔들면 x8배, 비똥으로 두 번 흔들면 x16배.

  • 총통 : 본인의 점수 x4배. 지역에 따라서는 누구나 x4배. 지역에 따라서는 앞의 비똥 따따블과 연계하여 비똥으로 총통이 되면 x8배를 적용하기도 한다.

  • 월약 : 월약 규칙에 따라 이번 게임에서 정한 어떤 월의 패 4장을 모두 모은 경우. 점수 x4배.

  • 나가리판 : 이전 판이 나가리가 난 경우. 승자의 점수 x2배.

  • 첫 뻑 : 첫 턴에 뻑을 저지른 경우. 점수에는 계산되지 않으나 정해놓은 금액을 게임 도중에 즉시 획득.

  • 연뻑 : 첫 뻑을 저지른 다음 턴에 다시 뻑을 저지른 경우. 점수에는 계산되지 않으나 6점에 해당하는 금액을 게임 도중에 즉시 획득.

  • 삼연뻑 : 연뻑을 저지른 다음 턴에 다시 뻑을 저지른 경우. 12점의 점수로 승리하고 게임 종료. 지역에 따라서는 연속하지 않더라도 한 사람이 세번 뻑을 저지르면 승리하고 게임을 끝내기도 한다. 다만 이 때는 인정되는 점수가 12점보다 낮은 경우가 많다. 온라인 게임에서는 연속되지 않더라도 통산 3회시 게임을 종료하고 쓰리뻑을 한 자가 승리한다.

 

 

  • 첫 따닥 : 첫 턴에 따닥을 성공시킨 경우. 점수에는 계산되지 않으나 3점에 해당하는 금액을 게임 도중에 즉시 획득.

  • 광박 : 승자가 광 세 장 이상을 모아 점수를 얻었는데 광을 하나도 모으지 못한 경우 광박. 승자에게 2배의 돈을 지불한다.

  • 피박 : 승자가 피 10장 이상을 모아 점수를 얻었는데 피가 5장 이하인 경우 피박. 승자에게 2배의 돈을 지불한다. 지역에 따라 4장 이하, 5장 이하, 6장 이하 등 피박의 기준은 다를 수 있다. 다른 박과 달리 특이한 것은 피를 단 한 장도 먹지 않은 경우에는 피박을 쓰지 않는다.

  • 멍박 : 승자가 열끗 5장 이상을 모아 점수를 얻었는데 열끗이 한 장도 없는 경우 멍박. 승자에게 2배의 돈을 지불한다.

  • 멍따(멍텅구리 따블) : 열끗 7장 이상으로 난 경우, 본인의 점수 x2배. 멍따와 멍박이 중복 적용될 경우 멍텅구리에서만 x4의 배율을 챙길 수 있다. 지역에 따라서는 둘을 비슷한 것으로 보고 하나만 적용하는 경우도 많다. 또한 3대 온라인 고스톱은 멍박이 적용되지 않고 멍따만 적용된다. 자신이 열끗 7장 이상으로 나면 상대방의 열끗 부분에 멍박이라는 글자가 나온다.

  • 띠박 : 승자가 띠 다섯 장 이상을 모아 점수를 얻었는데 띠가 한 장도 없는 경우. 2배의 돈 지불. 일부 지역에서 존재한다.

  • 독박 : 3인용 이상의 고스톱에만 존재하는 규칙.[40] 일반적으로, 승자가 결정되면 해당 판의 다른 고스톱 플레이어가 모두 돈을 줘야 하나, 독박에 걸리면 혼자서 모두 낸다. 이 경우 다른 사람이 피박이나 광박 등을 썼다면 모두 물어서 줘야 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가 독박에 해당된다. 참고로 독박에서 쇼당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룰은 사실 우기는 사람이 장땡인 희한한 룰이므로, 미리 정하기가 난감한 편이다. 따라서 친한 사람끼리 할땐 고박에 쇼당까지만 인정하는 편이며, 온라인 고스톱에서는 고박만 독박으로 인정.

  • 고박 : 고를 했는데 다른 사람이 이기는 경우. 가장 흔하다.

  • 쇼당 : 가진 패가 상대의 승리패 일때, 자신이 가진 패를 공개하며 '쇼당 누가 받을래?' 라고 선언한다. 이때 거부하고 못나면 독박이다. 양 쪽이 쇼당을 모두 받으면 그 판은 나가리. 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기타규칙 항목에서.

  • 외면 : 상대의 승리패를 막지 못한 경우 단, 이 경우 해당 판이 끝났을때 자신의 패를 감추기 위해 패를 섞을때 자신이 들고 있던 패를 밀어넣어 흐지부지 할 수 있으므로, 의심이 나면 남은 패를 보여달라고 말해야한다.

  • 밀어주기 : 이건 일종의 사기나 마찬가지. 말 그대로 특정 플레이어가 승리할 수 있도록 하는 행위가 노골적인 경우 해당한다.

  • 패를 하나도 먹지 못함: 만약 상대방이 스톱을 외친 시점에서 화투패를 하나도 먹지 못했을 경우엔 그 판은 화투를 치지 않은 것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되어 돈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피를 하나도 먹지 않았을 경우엔 피박이 아닌 것과 비슷한 논리. 드물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