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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고스톱 게임 규칙과 치는법

화투패의 종류

 

먼저 고스톱은 기본 패 48장과, 보너스패(보통 화투 제작사 마크가 찍힌 패. 쌍피로 간주) 2장 정도로 돼있어보너스 패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넣을 수도 뺄 수도 있고 기본적으로 4장씩 12종류가 있는데, 같은 그림 두 장씩 짝을 지어서 가져가 점수를 획득하는 게임이다.

1월/송학

2월/매조

3월/벚꽃

4월/흑싸리

5월/난초

6월/모란

7월/홍싸리

 

8월/공산

9월/국진

10월/단풍

11월/오동

12월/비

 
고스톱 계산법

● 광 (5장)

※ 광은 3장을 먹을 때부터 점수로 인정하여 3장을 먹으면 3점! 이때 광 3장 중에 비가 들어가면 비광이라 하여 2점으로 계산합니다.

※ 광 4장을 먹으면 비와 관계없이 4점으로 인정됩니다.

※ 광 5장을 모두 모으면 오광이 되어 15점으로 계산됩니다.

● 열끗 (9장)

열끗은 저 그림에서 보듯이 동물 모양 있는 게 열끗입니다. 5장을 모으면 1점이고 추가로 모으는 것마다 1점씩 추가됩니다.

※ 7장 이상일 경우에는 멍텅구리(또는 멍따-멍텅구리 따블)라 하여 점수가 2배가 됩니다.

※ 열끗중에서 이렇게 새 다섯 마리가 합쳐진 세장을 모으면 고도리라고 합니다. 고도리가 되면 점수가 5점입니다.

※계산할 때 고도리 포함해서 열끗 6장 있으면 점수는 고도리 5점과 열끗6장 2점을 더하여 7점으로 계산합니다.

● 다섯 끗(10장)

※ 끗은 저렇게 띠처럼 된 무늬가 있는 걸로, 5장을 모으면 1점이고 하나 추가될 때마다 1점씩 올라갑니다.

※ 또 띠 무늬에 따라 홍단, 청단, 초단 등으로 나눠지며 같은 종류를 모두 다 모으면 각각 3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계산할 때 청단, 홍단, 초단 중 한 가지를 다 모으고 띠가 6장 있으면 점수는 청단 3점과 띠 6장 2점을 더하여 5점으로 계산합니다.

● 쌍피 [3 장 / 보너스패 별도]

※ 피 10장은 1점이 되고, 한 장씩 더 먹을 때마다 1점씩 추가됩니다. 쌍피는 피 2장으로 계산됩니다.

※ 국화 쌍피는 열끗이지만, 점수 계산 시 열끗또는 쌍피로도 계산할 수 있다.

※ 화투 제작사에서 고유 마크로 만든 보너스 패도 쌍피나 3피로 인정됩니다. 보너스 패는 넣고 게임을 하셔도 되고 빼고 하셔도 됩니다. 현장 규칙에 따라 정하기 나름입니다.

● 고스톱

세 명이서 게임을 진행하며 한 명당 7장씩을 손에 들고, 바닥에는 6장을 깔고 시작합니다. 3점을 먼저 내는 사람이 이기며 고를 할지 스톱을 할지 결정합니다.

● 맞고

두 명이서 게임을 진행하며 한 명당 10장씩을 손에 들고, 바닥에는 여덟 장을 깔고 시작합니다. 먼저 7점을 내는 사람이 이기며 고를 할지 스톱을 할지 결정합니다.

※ 순서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갑니다.

※ 3명 이상일 경우 꼴찌는 광 또는 쌍피를 팔 수 있습니다.(이때 점수는 정하기 나름)

※ 3명이 첫판일 경우 바닥패와 짝을 맞춘 후 뒤집은 패가 같을 경우 소위 쌌다 라고 하며 첫뻑으로 인정되어 상대피를 한 장씩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피가 없으면 그냥 패스입니다. 이패를 다음 사람이 짝을 맞추어 가져간 경우 피를 한 장씩 가져간 사람한테 줘야 합니다. 자기가 싼 거 자기가 먹은 거는 피를 2장씩 두 장씩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일명 자뻑이라고 하지요. 첫판을 싼 사람은 정하기에 따라 점수를 건네받고 연속 두 판 쌀 경우 두 배의 계산을 하며 연속 3번일 경우는 세배의 계산을 하고 승리로 간주한 여 게임이 종료됩니다.

※ 자기 차례가 되면 바닥패와 무늬가 같은 화투를 내서 깔려진 화투를 가져옵니다. 그리고 또 한 장을 뒤집어서 그 무늬와 같은 화투가 있으면 그것 또한 내 것이 됩니다. 만일 자기 차례에 같은 무늬의 화투가 없으면 자기가 가지고 있는 화투 중 쓸모없는 한 장을 바닥에 버려야 합니다. 뒤집은 화투와 같은 무늬가 없을 때에도 그냥 내려놓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서 3점을 먼저 내는 사람은 게임을 계속하고 싶으시면 ‘고’를 부를 수 있고 이긴 채로 게임을 끝내고 싶으시면 ‘스톱’을 부릅니다.

고스톱 이기는법

 

● 모든 게임이 흥분은 절대 금물입니다.

고스톱은 머리싸움입니다. 상대방이 어떤 식으로 패를 끌어 나가는지 그것을 보는 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자꾸 잃다 보면 침착함과 여유가 사라져서 상대방의 페이스에 끌려가게 되기 마련입니다. 페이스에 끌려간다는 건 내 돈 다 가져가 주세요 하는 것과 같은 것 상대방이 무슨 패를 쥐고 있는지, 침착하게 판단하여야 합니다. 만약 여유가 생기지 않는다면 잠시 그만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광은 무조건 획득해야 합니다.

광 정말 고스톱에 딱 5장 있는 아주 귀한 패다. 비광이든 달광이든 가리지 말고 우선 광을 먹는 거다. 고하기도 쉬워지고 박이라는 게 점수의 2배로 올려주기 때문에 상당히 짭짤한 패다. 한 번에 많이 따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실력에 여유와 자신을 갖기 위해 작은 돈이라도 이겨주는 게 좋다. 만일 `이 정도야 잃어도 상관없다`라고 생각하면 정말 큰 오산이다 작은 돈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 고도리는 꼭 잡고 있어야 합니다.

고도리. 고스톱에서 가~장 점수를 많이 주는 패입니다. 무려 5점. 고박을 씌우기도 좋고, 상대방의 허를 찌를 수 있는 아주 좋은 패입니다. 그리고 3장이기 때문에 광처럼 모으기 쉽고, 점수 많이 나는 패이기 때문에 견제하기도 좋습니다. 만약 자신에게 고도리가 있고 다른 상대방에게 고도리를 할 기회가 있다면 절대 내주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의 심리라는 게 자기패가 고도리를 곧 할 것 같으면, 다른 좋은 패를 포기하고 그 패를 지키기 마련입니다. 그동안에 좋은 패를 가져가고 상대방은 점수를 못 내니 일석이조입니다.

● 피박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피박은 점수의 무려 2배가 됩니다. 만일 3 고 하지 못할 바에야 차라리 피박을 씌우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괜히 고하다가 고박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항상 피는 6장은 유지하여야 하며, 상대가 피 6장을 모으지 못하였을 경우 그것을 이용하는 것 또한 전술입니다.

● 열끗과 띠를 잘 활용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패가 좋지 않아 점수가 나기 힘들다면 띠나 동물만을 모아보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동물을 7장 모으면 멍 따라는 좋은 옵션이 따라붙기 때문에 만일 피박과 같이 사용한다면 상당히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상대방이 방심한 틈을 타서 고박을 씌우거나 3장만을 모아서 자신의 페이스로 끌어들일 수 있는 좋은 전략입니다.

고스톱 나에게 
유리한 상황 만들기

 

※무조건 선을 잡는다.

당연한 이야기다. 초구의 중요성은 더 말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여기서 고민되는 것은 홍, 청, 초단이 깔려있고 광이 깔려 있을 때이다. 만약 자신이 광 하나를 가지고 있다면 과감히 광을 먹지 말라.

※ 조커는 처음에 모두 내어 놓는다.

앞사람이 싹쓸이를 할 때는 절대 내어 놓지 말아라. 이건 경험이나... 뒤가 안 붙을 때는 한 바퀴 정도가 돈다 그 타이밍을 노려라.

 

※ 좋은 패라고 끝까지 가지고 있지 말아라.

좋은 패라 하면 쌍피가 있는 패들 자신이 선이고 먹을 것이 없다면... 또한 죽지 않았다면 과감히 내라 쪽의 확률은 어느 패나 후반 갈수록 같아지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 자신이 못나는 시스템이라도 고를 막기 위해 먹어라.

자신이 먹은 패가 너무 안 좋다 싶고 한 명이 잘 맞는다 싶다면 어떻게든 견제를 하라 예를 들어.(초단을 안 들고 있더라도 자신이 하나 먹고 있으면 두개로 만들어라.) 와 같이 하거나 뒷사람에게 같은 식으로 패를 내어준다. 그러면 아무리 강심장이라고 하여도 고를 할 확률은 적어진다. (상대방에게 패를 내어주는 것은 고를 하기 전에 하면. 비난의 소지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 아주 가끔 이용하시길)

※ 육감을 믿어라.

보통 치다 보면 두세 번이 돌도록 먹지 않은 패가 있다. 특히 후반부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이건 경험으로 쌀 때가 상당히 많다.

※ 흔들지 말고 폭탄을 해라.

(이건 예외가 있다. 만약에 자기 차례에 좋은 패가 깔려있고 자신은 그것을 먹지 못한다면 흔든다.) 끝까지 기다려서 폭탄을 해라.

※ 상대방의 초구를 확인해라 (이건 누구든지 알 것이다. 하지만 게임을 스피드하게 진행하다 보면 까먹고 그냥 패를 주는 수가 있다.) 만약에 홍단을 하나 먹었다. 자신에게 홍단을 자를 수 있는 피가 있다면. 그리고 나머지 하나의 피가 깔려있다면 먹지 마라. 왜냐?? 상대방은 그걸 먹던지 아님 끗이 있어서 기다리는 것 둘 중 하난데 패가 잘못 돌아가서 후반부에 상대방이 먹게 되면 점수가 커진다. 점 2000 하는 사람들에겐 아마 적은 점수는 그리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본인도... 적은 점수는 그냥 넘어가고 한방을 노리는 편이다. 그래서 승률은 33.33333333%가 못되지만 순익은 계속 올라간다.^^

※ 나머지 두 사람 다 패를 잘 먹는다면 과감히 5번 먹지 마라.

어차피 한 사람이 점수가 나 봐야 적을 것이고 자신이 아무리 먹어도 박을 면하지 못하겠다 생각하면 5번 먹지 말고 이기자 이상은 일종의 노하우다. 물론 여러분 개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무조건 믿지는 마시라 다만 한 가지 여러분도 경험을 많이 쌓게 되면 저절로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길 것이다.